소개
재활이란 장애인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직업적·경제적 능력을 최대한 회복시켜 비장애인과 동일한 자립 생활을 영위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장애인이 직업 능력을 개발하고 안정된 자립 생활에 정착하기까지는 지속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가 뒤따라야 한다. 장애인의 직업 욕구와 개인적 사회적 상황에 대한 상담이 이루어지며, 장애인의 직업 능력과 사업장 환경 등에 대한 직업 평가를 실시하고, 개인의 욕구와 필요에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개별화된 직업 재활 계획서 또는 고용 계획서를 작성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 과정은 다양한 직업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자질을 갖춘 전문가에 의해 수행된다. 우리 재활상담학과에서는 이와 같은 직업재활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적 소양을 갖춘 재활상담사, 직업평가사, 직업훈련교사 등의 전문인을 배출하고 있다. 특히 장애 분야 국가 자격인 장애인재활상담사 1급을 취득할 수 있다.
진로
직업재활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임상실습을 통해 다양한 제반지식과 이론을 습득한 후 현장 경험을 위해 전국에 위치한 장애인관련기관 및 단체(한국장애인고용공단, 근로복지공단, 장애인복지관, 재활원 등)에서 재활상담사, 직업평가사, 직업상담사로 활동한다. 교직과정을 이수할 경우 특수학교의 직업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대학원 진학이나 해외유학을 통해 전문가로서 노동연구원, 워크넷,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근로복지공단 연구원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교육목표
□ 직업재활 분야의 핵심 전문인 양성 1) 직업재활 분야에 폭 넓은 지식과 자질을 갖춘 직업재활 전문(상담)가를 양성 2) 장애인의 성취 수준, 직업 능력, 자질을 파악하는 직업평가 전문가 양성 3) 장애학생의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는 특수학교 직업 교사 양성 □ 재활 영역에 있어서 폭넓은 경험을 갖춘 재활 전문가 양성 1) 임상 실습을 통한 전문성 확보 2)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이론적 지식 및 경험을 제공